본문 바로가기

건강

화장실 변기 뚜껑 내려야 하는 이유? 아하... 그랬구나!

반응형

화장실 변기 뚜껑 내려야 하는 이유? 아하... 그랬구나!
 

화장실 변기 뚜껑 내려야 하는 이유?


화장실 변기 뚜껑을 내려야 하는 이유가 있었네요..
정말, 이런 건 첨 알았네요....

화장실 변기 뚜껑을 닫지 않고 물을 내리면 병균이 공기 중으로 퍼져 나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4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이 전했다.
 


영국 리즈 의대 부속병원의 미생물학 임상 책임자 마크 윌콕스 박사는 변기 뚜껑을 열어놓으면 병균이 공기를 통해 확산돼 세면대 등 다른 곳으로 옮겨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는 노로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크다. 그는 "변기에 뚜껑이 있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화장실 변기 뚜껑 내려야 하는 이유?


윌콕스가 이끄는 리즈 대학 의료진은 변기 뚜껑을 열고 닫는 것이 질병 확산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조사했다. 이들은 살균 처리한 화장실 변기 속에 장염균이 포함된 대변 샘플을 흩뿌린 후 세균 이동 과정을 관찰했다. 

변기 뚜껑을 열어두자 병균은 변기 좌석에서 약 25cm 위까지 올라왔고 90분이 지나자 공기 중으로 노출됐다. 

반면 뚜껑을 닫았을 경우 병균은 변기 밖 어떤 공간에서도 검출되지 않았다. 뚜껑을 열었을 때 변기 좌석과 물탱크, 바닥 사방에서 발견된 것과 대조적이었다. 

윌콕스 박사는 "염색약을 변기 안에 풀고 물을 내리자 한 번 내릴 때마다 최대 50방울의 물이 변기 밖으로 튀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많은 병원 화장실 변기에 뚜껑이 없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아이러니하게도 병원 화장실이 질병 확산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또한 "변기 물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뚜껑을 내리고 꼭 손을 씻으라"고 당부했다.  
반응형